봄과 가을에 맛있는 것 중 하나는 쌈채소입니다. 상추와 함께 텃밭에 심으면 좋은 것이 바로 톡 쏘는 맛이 일품인 청겨자와 적겨자입니다. 보통은 모종을 구입해서 심지만 모종이 아닌 직접 씨앗으로 심는 것이 맛은 더욱 좋습니다. 청겨자, 적겨자마다 씨앗이 다르기 때문에 맛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그래서 텃밭에서 청겨자와 적겨자 씨앗 파종부터 키우기 방법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씨앗 선택
개인적으로 청겨자만큼은 모둠 씨앗을 선호합니다. 이유는 청겨자뿐만 아니라 적겨자와 비타민 치커리 등 다양하게 키울 수 있기 때문에 청겨자. 적겨자 씨앗을 따로 구입하기보다는 모둠 씨앗으로 해결하는 것이 편리하더라고요.
청겨자 적겨자 씨앗 파종으로 키우기
1. 씨앗을 파종하기 위해서 퇴비를 해줍니다. 퇴비는 씨앗을 파종하기 2주 전에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바로 흙과 혼합하시지 마시고 퇴비에 있는 가스가 날아가도록 3일 정도는 흙의 위에만 뿌려주시면 됩니다.
2. 줄 뿌리기를 할 때 씨앗을 뿌리고 위에는 배양토를 살짝 넣어주시면 씨앗 발아가 잘됩니다. 배양토의 경우는 씨앗과 모종을 파는 곳에서 판매를 하기에 함께 구입해서 넣어주시면 단순히 흙 안에 파종하는 것보다 발아가 잘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3. 물 주기는 새싹이 올라올 때까지는 매일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4. 새싹이 올라오면 3일에 한 번씩 한 번에 가득 주시는 것이 성장에 도움이 됩니다.
- 한번 물 주기 한 이후 10분 뒤에 한번 더 물 주기 방식입니다. 총 2회를 주시는 것이 물이 땅에 잘 스며들게 됩니다.
5. 솎아내기를 통해 튼실한 새싹만 남겨놓습니다.
씨앗 파종이 좋은 이유
- 청겨자가 억센 느낌이신 줄 알지만 잎이 상당히 부드럽습니다.
- 청량한 톡 쏘는 맛을 경험하시게 됩니다.
- 씨앗 파종 후 45일 정도면 수확이 가능합니다.
텃밭을 하실 때 빠지면 안 되는 것이 바로 쌈채소입니다. 그중에서 건강에 좋은 청겨자와 적겨자를 키워보시면 시중에서 판매되는 채소와는 다른 맛을 경험하시게 되고, 잎 역시 부드러워서 쌈을 싸서 먹을 때 더욱 맛있는 식감을 아시게 되실 겁니다.
봄부터 가을까지 꼭 심으면 좋은 채소 중 하나이며 키우기도 쉽기 때문에 텃밭을 처음 하시는 분이라면 꼭 씨앗으로 파종해서 키워보시길 바랍니다.
'텃밭 식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텃밭 아욱 키우기 봄과 가을 채소 (0) | 2024.02.23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