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잡 창업

김밥창업 브랜드 종류와 장점 단점

by dogcats 2024. 1. 28.

많은 사람들이 자주 이용하는 음식이 바로 김밥입니다. 그래서 김밥창업에 대해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창업을 할 때에는 김밥 브랜드만 생각하고 하는 것보다는 위치선정과 함께 김밥집에 대한 장점과 단점도 함께 아시고 살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김밥창업

김밥창업 

 

체인점을 운영하면 레시피 개발에 부담이 없습니다. 또한 기계로 썰어주기에 손목에 무리가 안 가게 되어 있습니다. 맛과 가성비 그리고 상권의 취향만 맞다면 다른 분식점보다는 수월하게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김밥의 경우 상하기 쉬운 음식이기에 청결에 대한 관리가 여름에는 매우 강조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브랜드 종류

얌샴김밥, 마이프차, 병아리김밥, 리김밥, 선비꼬마김밥, 청춘꼬마김밥, 토마토김밥, 마녀김밥, 싸다김밥, 김선생, 고봉님 김밥 등 매우 다양한 브랜드가 있습니다. 

- 김밥집을 창업할 때는 특정 브랜드에서 상담을 하는 것이 아닌 최대한 많은 체인점을 방문해 보시고 운영하시는 사장님 등을 만나서 자료를 받아서 분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장점

1. 김밥집은 특별한 요리기술이 없어도 누구나 창업을 할 수 있습니다.

2. 동네장사이기에 동네 홍보만 잘되면 타 음식점 보다 안정적인 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3. 누구나 잘 구입하고 먹는 음식이 김밥입니다.

4. 초기 투자비용도 다른 음식점에 비해 저렴하게 들어가는 편입니다.

5. 매장을 작게 해서 포장 위주의 판매도 좋습니다.

 

단점

- 손쉽게 차릴 수 있는 특성으로 주위에 경쟁업체가 많습니다.

- 마진율이 낮은 편입니다.

- 김밥 취향이 저 마다 달라서 동네 특성을 잘 알아야 합니다

- 체인점이 아닌 일반 김밥집으로 소문이 난 가게가 있는 곳은 피해야 합니다.

- 마진율이 낮기에 임대료 등의 비용이 적게 나가는 곳이 유리합니다.

 

 

김밥창업 잘하는 위한 팁

 

동네 특성 

예를 들어 아파트 밀집과 바로 근처에 공단이 있다면 의외로 단체주문이 들어올 때가 많습니다. 이런 곳에 매장에서 식사를 하는 경우보다는 포장을 하거나 배달위주로 먹는 분들이 많기에 매장은 최소화하고 단체주문과 포장에 집중하시는 것이 수익을 높이는데 효율적입니다. 

 

연령대 

젊은 사람이 많이 사는 곳이 있고 중년 분들이 많은 곳이 있습니다. 이때는 김밥 체인점도 연령대에 적합한 것을 선택해서 운영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꼬마김밥은 어린이, 젊은 층이라면 일반김밥은 나이가 있는 분들이 일반적으로는 선호합니다.

 

단골

김밥집은 한번 마음에 들면 계속 그 집에서만 구입해서 먹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래서 단골 개념에 대해 아시고 친절하게 응대하는 것이 무뚝뚝하게 응대하는 것보다 몇 배로 좋습니다. 가장 장사의 기본이 친절이지만 그렇게 하는 분들이 생각보다 적다는 것을 아시고 창업을 생각하신다면 친절에 대한 응대방식도 고민해 보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참고 

 

창업에 눈이 멀면 놓치는 것이 많아서 나중에 후회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김밥창업을 생각하신다면 꼼꼼하게 살펴야 할 체크리스트를 만들어서 하나라도 생각과 다른 입지거나 아니면 체인점이라면 심사숙고를 거듭하시고 결정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