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지식

갱년기 증상 장애 원인과 개선방법

by dogcats 2024. 1. 16.

나이가 들게 되면 여성에게 찾아오는 갱년기 증상이 있습니다. 많은 땀을 흘리는가 하면 여러 가지 다양한 갱년기 증상 등이 나타나기도 하고, 때로는 못 느끼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갱년기가 되는 힘들어하기에 그 원인과 개선방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갱년기 증상원인

 

갱년기

갱년기는 폐경의 전후 5년 ~ 10년 기간이며 여성의 겪게 됩니다. 폐경의 시기를 맞이하면 난소 내에 있는 난포가 소실되어 가서 배란도 정지해 가기 때문에 여성 호르몬이 분비되지 않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폐경(월경이 완전히 정지한 상태)을 맞이하는 연령의 평균은 50세 전후입니다. 그중에는 40세에 폐경을 맞이하는 사람도 있고, 55세를 지나 월경이 있는 사람도 있습니다. 

 

갱년기 증상 원인

여성 호르몬은 생식을 위해서뿐만 아니라 다양한 장기에서 일하고 임신, 출산, 육아를 해나가는 여성의 몸을 지키고 있습니다. 통상은 뇌의 지시에 의해 난소로부터 분비됩니다. 갱년기가 되면 뇌가 아무리 호르몬을 내도록 지시를 내려도 난소의 기능 저하에 의해 호르몬을 낼 수 없게 어 뇌에서 패닉 상태가 일어나게 됩니다. 이런 뇌의 공황에 의해 일어나는 것이 갱년기 증상입니다.

 

대표적인 것은 열, 두통, 어깨 결림, 피부, 우울 상태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갱년기 장애

갱년기 증상이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하는 것을 갱년기 장애라고 합니다. 여성이라면 누구나가 경험하는 것이 갱년기입니다. 모두가 갱년기 증상을 가지는 것도 아닙니다. 자각 증상이 전혀 없이 갱년기를 지나는 사람도 있습니다.

 

갱년기인지 여부를 판단하려면 산부인과에서 진찰하는 것이 확실합니다. 40세가 지나면서 컨디션 불량이 나타나면 산부인과에서 여성 호르몬의 값을 검사합니다.

 

 

 

1. 정신적으로 보이는 증상

여성 호르몬은 뇌의 시상 하부, 뇌하수체의 지시에 의해 난소에서 분비됩니다. 그러나 갱년기에는 뇌가 지시를 해도 난소의 기능 저하에 의해 호르몬을 낼 수 없게 되어 뇌가 공황을 일으키는 것에 의한 여러 가지 증상이 일어나는 것입니다.

 

뇌의 시상하부는 체온, 땀, 심박을 조절하는 자율신경 외에 감정과 관련된 장소입니다. 그러므로 갱년기가 되면 정서가 불안정해지거나 좌절하고 화가 나거나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외에도 우울증이나 불면증이 될 수 있습니다.

 

2. 혈관 운동 신경 증상

여성 호르몬이 감소하면 자율 신경이 흐트러지고 혈관 조정이 잘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갑자기 혈관이 열리고 땀이 납니다. 반대로 손발의 혈관은 수축하여 차가움이나 한기를 자각하는 등의 증상이 일어나기 쉬워집니다. 혈류가 어깨와 머리 주위에 흐르면 근육 긴장성 두통과 어깨 결림이 일어나기 쉬워집니다. 또한 혈관 조절 이상으로 편두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

 

3. 전신 운동 증상

여성 호르몬의 에스트로겐이 줄어들면 근육과 관절의 연골도 쇠퇴합니다. 그로 인해 몸을 지탱하는 힘이 약해지고 그 균형의 무너짐으로 인해 요통이나 어깨 결림이 생기게 됩니다. 갱년기 때는 통증에 민감해질 수 있으며 허리 통증과 어깨 결림을 느끼기 쉬운 경향이 있습니다. 관절통, 손가락의 통증과 마비, 굳어짐 등도 일어납니다.

 

4. 소화기 증상

자율 신경과 깊은 관계에 있습니다. 자율신경이 흐트러지면 장에서는 대변을 내보내는 전동운동이 일어나기 어려워지거나 수분량의 컨트롤이 잘 안 되어 변비나 설사를 일으킵니다. 또, 갱년기에는 스트레스에 민감하기 때문에 배의 상태가 불안정해지기 쉬운 상태이기도 합니다. 위염이나 메스꺼움 등의 증상도 일어나기 쉽습니다.

 

5. 피부 점막 증상

여성 호르몬의 에스트로겐은 피부의 콜라겐과 히알루론산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 때문에 해마다 여성 호르몬의 서포트가 줄어 가는 것으로 피부의 보수력이 감소됩니다. 평소대로 스킨케어를 하고 있어도 피부가 건조하기 쉬워져 탄력이 없어져 갑니다.

 

피부뿐만 아니라 눈의 수분이 줄어 드라이아이가 되거나 구강 내의 다액량이 감소하여 드라이 마우스가 되거나 전신의 수분이 없어져 갑니다.

 

 

 

6. 비뇨기, 생식기에서 보이는 증상

노화에 의해 근력이 저하되고 방광이나 요도를 지지하는 골반저근이 쇠퇴해서 소변이 빠지기 쉬워지고 있습니다. 게다가 방광과 질의 기능을 지원하는 여성 호르몬이 감소하기 때문에 소변 누출과 빈뇨와 같은 증상이 발생합니다.

 

또한 여성 호르몬 감소로 질 기능이 저하되고 분비물이 감소하고 질 건조도 일어나기 쉬워 성교통이 일어납니다.

 

갱년기 개선방법

지금은 갱년기 장애의 완화 증상의 개선에 다양한 치료법이 있습니다. 갱년기 장애는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부분이 복잡하게 관여해 발병하기 때문에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실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인 갱년기 증상은 생활개선, 식습관, 운동을 통해 개선이 되지만 장애의 경우는 꼭 전문의를 통해 진찰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갱년기에 좋은 음식 식사 요령

갱년기에 되면 심적으로나 신체적으로 다운이 되는 경향이 일어납니다. 이것은 노화에 따른 난소의 작용이 저하되는 것이 큰 원인입니다. 이러한 변화는 불가피하지만 증상을 완화시키는 것은

dogcatinfo.tistory.com